원불교소개

청소년은 내일의 희망이며 미래의 주인공입니다.

청소년은 우리의 미래입니다.

과학이 발전하고 사회가 변화할수록 다양한 선택의 기로에서 좌절하지 않고 최선의 선택과 희망을 바라볼수 있도록
함께 터를 고르고 호흡하며 자신의 꿈을 통해 힘차고 울창한 희망숲을 가꾸어 가길 응원합니다.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희망숲에서 대종사님의 교법대로 살아가고, 그 실천이 새 시대의 주인공들이 되어
인류의 희망을 전해주는 멋진 청소년이 되길 기도합니다.


청소년국 홈페이지 바로가기 새창열기

원불교는 전국 청소년 교화 담당 교당 및 기관을 지원하기 위해 원기77년(1992년) 원불교 청소년교화의 전담부서로 원불교 청소년국을 승격하고, 어린이, 학생, 대학생, 청년교화 등 생애주기별 청소년교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청소년 교화자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역량 교육 및 프로그램, 교화교재 개발 등의 고유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교화 집중이라는 중요정책아래 희망숲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미래지향적 교화환경을 구축하고, 원불교 교법에 바탕한 인재를 기르고 육성하며, 대사회 청소년 인식을 전환하는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원불교 청소년교화는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을 통해 세계 인류의 과학과 도덕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다양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의 보급과 확산을 위해 노력합니다.

원불교 대학생 연합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새창열기

원불교 대학생 연합회는 원기 63년(1978) 8월 4일에 창립하여 소태산 대종사의 경륜과 가르침을 따르고 실천하는 원불교 연합단체입니다. 원불교전국대학생연합회는 일원의 진리를 근본한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서 “정신개벽”의 개교 동기를 따라 참 나를 회복하고, 교화, 연구, 보은의 3대 목표아래 원불교 이념을 실천하여 도덕문명세계를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합니다. 각 대학의 캠퍼스에서는 일원의 진리가 전하는 상생의 도를 통하여 행복한 대학문화를 만들어가고 은혜, 상생, 활불의 3대 목표를 통해 인류의 인재를 양성, 세계를 선도해 가는 선구자가 되기를 노력합니다.

원불교 청년회

원불교 청년회의 창립의 효시는 해방 후 전재동포구호사업을 실시, 참여했던 20대 청년을 중심으로 민족과 인류 구원을 목표로 『금강같이 굳은 단결, 금강같이 밝은 지혜, 금강같이 날랜 행동으로 파사현정에 앞장서자』라는 취지로 원기 31년(1946)에 창립한 금강청년단에 그 연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원불교의 새 세대로서 인류 구원과 민족사의 주역으로 나서고자 했던 최초의 원불교 청년 조직입니다. 원불교 청년회의 창립 목적으로는 일원상의 진리에 바탕 한 원불교 청년 운동의 이념을 실천하고, 전국의 원불교 각 지역 청년회를 총괄 지휘하며 국내의 청년 단체 상호 간의 협력과 지원을 통해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서 파란고해의 일체생령을 광대무량한 낙원세계로 인도함에 있습니다. 원불교 청년회는 단위 교당 청년회에 근거를 두고 신앙 수행과 보은 봉공 활동을 펼치며 일원의 진리를 배우고 닦아 실천하는 회원들로 구성하며, 또한 각 교구별로 교당 청년회를 연합한 교구 연합회가 결성되어 지역 사회에서 활발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원불교 청년회는 재가 4단체 중 하나로, 정신개벽의 기수이자 일원세계 건설의 역군 양성을 목적하며, ‘자신에게 믿음을, 이웃에게 은혜를, 민족에게 화합을, 인류에게 희망을’이라는 4가지 이념의 실천을 지향합니다.

심심풀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새창열기

청소년 마음공부 심심(心心)풀이는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자살, 인터넷 중독 등의 문제들을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접근해 청소년들이 맑고 밝고 훈훈한 인성을 함양하는 원불교 대표 청소년 프로그램입니다. 아동청소년 인성교육프로그램 M3(Meta-Mind Meditation)와 학교폭력 예방 및 치유를 위한 청소년 마음공부 인성집단 프로그램 ASM(Art & Sun 그리고 Star Mind)을 개발하여 마음공부를 통해 ‘존재에 대한 감사’와 ‘없어서는 살 수 없는 관계의 은혜로운 세상’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어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가며 자아실현의 길로 나아갑니다.

원불교 군종

원불교 군종은 원기91년(2006) 3월 24일에 국방부로부터 정식으로 병적편입종교 승인 이후 개신교, 천주교, 불교와 함께 대한민국 4대종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을 가장 많이 만날 수 있는 군대에 현재 3명의 군종장교가 전후방 부대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육군사관학교를 비롯하여, 계룡대, 상무대, 육군훈련소 등 18개 군교당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30여명의 민간 성직자 교무님들이 군교화를 위해 혈심정성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군종교화는 많은 스승님과 재가출가 교도님들의 염원으로 이루어진 만큼 나라를 지키는 군장병들에게 일원의 교법으로 무형전력 강화와 인성교육 함양에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원불교 스카우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새창열기

한국스카우트 원불교연맹은 1975년(원기60년)에 한국스카우트 연맹에 정식 등록 되었으며, 원불교 청소년 교화를 통해 전 세계 스카우트와 함께 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된 청소년 교화 단체이다.
하나, 국내외 스카우트 청소년들에게 원불교 교리정신과 스카우트 활동을 접목하여 대자연 속에서 단체생활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고 지도자로 성장하게 한다.
둘, 스스로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건전한 청소년으로 육성시키고, 세계평화와 인류복지에 기여하게 한다.
셋, 하나의 종교를 장려하는 스카우트 종교장 제도를 통해서 청소년들에게 종교적 심성을 배양한다.

천심회(원불교 유아교육기관 협의회)

원불교 유아교육기관 협의회인 천심회는 원기 40년(1956년) 정읍원광유치원을 효시로 시작된 원광유치원 및 원광어린이집 원장의 협의회입니다. 원기68년(1983년) 1월 27일-28일 「제1회 원불교 전국유아교육자 협의회 및 세미나」를 시작으로 교육에 기반을 둔 교화사업을 펼치기 위하여 교육, 세미나를 진행하며 전국에 100여개의 유아교육기관이 원불교의 교리 기반의 인성교육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참되게 자라자! 즐겁게 배우자! 모두에 감사하자!”는 원훈으로 인성교육을 실현하여 진솔한 어린이, 탐구하는 어린이, 감사하는 어린이로 성장시키기 위해 훌륭한 마음공부 활동북, 훌륭한 마음 노래선(禪), 훌륭한 마음씨 동화 등의 교재교구 연구 및 개발, 보급과 원장, 교사의 재교육 및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영유아의 행복’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질 높은 유아교육과 마음공부로 교화・교육・자선의 3대 사업을 실천하기 위한 연구 및 교재・교구 개발로 미래세대 교화의 텃밭인 원광유아교육기관의 발전을 지원합니다.
!-- Global site tag (gtag.js) - Google Analytic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