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소개

교전

원불교는 정전과 대종경을 교전으로 하고 그 외 교서를 편정하여 전수하고 있습니다.

교서

총서편, 교의편, 수행편으로 구성된 교리의 원강을 밝혀 주신 ‘원(元)’의 경전
원불교의 교리ㆍ제도ㆍ역사 등을 교도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기본되는 교과서로서 경전

정전

<정전> 의 원형은 소태산이 1943년에 친찬한 <불교정전>으로 총서편, 교의편, 수행편으로 구성된 교리의 원강을 밝혀 주신 ‘원(元)’의 경전입니다.

대종경

소태산대종사의 언행록으로 원불교 교서의 하나. 총 15품 547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불조요경

원불교의 보조경전으로 원불교 사상과 관련이 깊은 불경과 조사의 글들을 수록되어 있습니다.

정산종사법어

소태산대종사의 수제자인 정산종사의 법문과 제자들이 수필(受筆)한 법문들을 편집 수록했습니다.

예전

사회생활 속에서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원만히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문제를 예의 규범으로 정한 통례편, 가정생활에 있어서 출생으로부터 성년ㆍ결혼ㆍ회갑ㆍ상장(喪葬)ㆍ제사에 이르기까지 인간 일생의 예법을 규정한 가례편, 교단에서 각종 종교의식을 행하는 규범을 정한 교례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불교 교사

원불교 교서의 하나이며 개교반백년의 교단사를 엮은 책으로 전3편으로 교조 소태산대종사의 탄생과 구도 및 대각(大覺)에서 교단 창립과정, 그리고 1971년(원기56) 개교반백년기념대회의 교단상황까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성가

원불교의 신앙과 수행의 기쁨을 나타내는 신성한 노래를 묶은 책으로 원불교 교서 중의 하나입니다.

대산종사법어

소태산대종사의 수제자인 대산종사의 법문과 제자들이 수필(受筆)한 법문들을 편집 수록했습니다.

세전

소태산대종사의 수제자인 정산종사가 편차(編次)를 친정(親定)했고, 요지(要旨)를 친술(親述)했는데, 태교(胎敎)로부터 출생ㆍ교육ㆍ결혼ㆍ열반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가정ㆍ사회ㆍ국가ㆍ세계를 통하여 마땅히 밟아야할 도리강령(道理綱領)을 밝혀 놓았습니다.

헌규

원불교 교단을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운영해 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 법규로서 원불교 교서의 하나로 전문과 총 9장 91조와 부칙 3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Global site tag (gtag.js) - Google Analytic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