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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법사 본문

종법사

전산 김주원

전산 종법사는 1948년 10월 10일 전북 전주시 교동 2가 92번지에서 부친 제산 김제암 선생과 모친 상타원 민묘선행 여사의 3남 4녀 중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부친은 평범하고 매사에 남에게 베풀기를 즐겨하였으며 호인이라는 평판을 들었다. 알뜰하고 정갈하며 명민한 모친은 전형적인 한국의 어머니 상을 갖추었으며, 평소 어떤 상황에서도 앞길을 막는 말씀은 한 적이 없었다.

어려서부터 자신의 일은 스스로 알아서 하는 자립심이 강하여 부모로부터 공부하라는 말을 한 번도 듣지 않았으나 전주 중앙국민학교와 북중학교, 전주고등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수재였다. 어렸을 때 사가가 교당 인근에 있어서 평소 원불교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었던 전산 종사는 고등학교 2학년 때 교동교당 초대 학생회장이던 친구의 권유로 입교하였다. 입교 후 교전을 보고 교전의 말씀들이 많이 마음에 와 닿았으며, 종교를 갖는다면 평생 원불교에 입문하여 백옥무하(白玉無瑕)의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전산 종사는 처음엔 출가에 대한 생각은 크게 없었으나, 김기원 교무가 출가한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출가라는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다.

전무출신 서원

고등학교 3학년 여름방학 때 신도안에 가서 대산 종사를 뵙고 침수 수발도 들고 하면서 자연스럽게 출가에 대한 생각을 갖게 되었다. 내면으로는 평소에 성격이나 기질상 부족한 점이 많아 보여 마음을 스스로 고쳐보고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 그러한 마음이 전무출신을 서원한 근간이 되었고, 균타원 신제근 종사의 지극한 원력과 공덕으로 출가를 하게 되었다.

전산 김주원 종법사 사진
전산 김주원 종법사

오직 한 길

전무출신을 하면서 우리 법이 다 마음에 좋았고 현대사회에 맞는 것 같은데 다만, 육도윤회만 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이러한 생각을 균타원 종사에게 말하니 균타원 종사는 “그것이 진리의 한 축인데 빠지면 되겠느냐.”는 깨우침을 주었고, 그 후 인과나 육도에 대한 참다운 믿음은 출가 후 수학하면서 더 깊어지게 되었다.

수학과정 중 대학 2학년 여름방학 때 신도안에서 대산 종사를 모시고 살았는데, 그때 대산 종사의 수필법문 노트를 보면서 교단에 면면히 흐르는 정신적 흐름을 느낄 수 있었다. 이를 계기로 그 이전까지 늘 문자와 지식으로만 이해되어왔던 여러 정황과 교리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되었으며, 교리를 연마하는데 있어서도 대산 종사의 정전대의와 교리실천도해의 법문을 통해 교법에 대한 정신적인 근원을 체득하였다. 그러면서 다시 교전을 보니 소태산 대종사의 본의와 경륜이 그대로 용해되어 받아들여졌다. 교리공부를 하면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끊임없는 의두연마를 통해 체득해 나갔고, 해득이 안 되는 부분은 스승께 여쭙기도 하면서 해득이 될 때까지 연마하고 적공하였다.

또한 선에 대해서는 처음에는 호흡이 잘 안되어 고전을 했었다. 20대에 역기(逆氣)가 되어 단전주를 제대로 못하게 되어 요가로 풀기도 했으나, 호흡이 자연스럽게 잘되지 않아 오랫동안 고생을 하기도 했다. 그러던 중 40대 이후부터 서서히 단전주가 되었고, 50대부터는 단전주가 잘되고 선정이 점점 깊어져 갔다.

교단에 살면서 잊지 못 할 두 가지 일이 있었는데, 그중 하나는 군복무를 마치고 나올 때의 심경이다. 그 때 기분은 하늘을 날을 것 같고 곤륜(崑崙)도 한 품에 안을 것 같았으며, 금방 성불을 할 것 같았었는데, 내심 성불하는 기쁨이 이런 것일까 하는 마음이 들었던 때이다. 또 하나는 여래의 열반상을 직접 곁에서 친견 할 수 있었던 것이다. 대산 종사께서 열반상을 나투었을 때 친견할 수 있었던 일은 가장 기억에 남는 각별한 일 중의 하나였다.

제대 후, 대산 종사의 기도생활에 대한 법문을 직접 받들고 나서 신심이 변화하는 체험을 했다. 총부에서 재직할 때는 날마다 석식 후 항상 소태산 대종사 성탑에 가서 영주와 기원문 그리고 독경을 했다. 처음에는 마음에서 우러나는 기도가 아니라 그냥 습관적으로 기도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에 현재의 마음 상태를 사실대로 고하고 서원과 신심과 공심과 공부심이 나날이 살아날 수 있도록 염원하는 기도를 했다. 또한 교정원 재직 시 다산 김근수 교정원장을 10년간 시봉하면서 진리와 심공(心功)에 대한 배움을 갖게 되었다. 그러한 수행정진의 과정을 지나오면서 40대 초반에 종로교당에서 교역에 임할 때는 스스로도 불퇴전의 서원과 신심이 확연하게 서있음을 자신하게 되었다. 전무출신에 대한 기쁨을 느끼고 영생동안 내가 갈 길이 오직 이 한 길이라는 것을 확신하고, 어느 해 신년에 신제근 종사에게 감사의 인사를 올렸다.

교화부장이였던 법타원 김이현 종사를 보좌하고 교화과장으로 재직하면서, 교화단 관계와 교도법위등급에 따른 단계별 훈련의 체계를 잡는 실무를 담당하였다. 현장교화의 첫 부임지였던 동전주교당은 내심 걱정도 많았으나 스승들과 좌우동지들의 호렴 속에 대과없이 잘 살았다. 교정원 총무부장을 역임했던 6년 동안은 좌산 종법사의 유시를 받들어 법규를 정비하고 사장되어 있던 법규들을 실행하는데 정성을 들였다. 특히 스승의 경륜을 받들어 보은을 한 일은 해외종법사 제도를 교헌에 담게 된 것이다. 교헌개정에 혼신의 힘을 다하여서인지 그때는 이 교단에 와서 해야 할 일을 다한 것 같다는 생각을 갖기도 했었다. 또한 대산종사법어 편수위원회 편수위원장으로서 5년동안 『대산종사법어』를 편찬하는데 정성을 다하였다. 경기인천교구장으로 봉직할 때에는 교구의 행정 체계를 세웠으며, 교화후원재단을 설립하여 교구 내 개척교당 지원 및 청소년교화와 군종교화, 사회복지 및 일반교화 후원재단으로서의 재정적인 기반을 다졌으며, 교구청 건립을 위한 기초와 초석을 다졌다.

원기 91년 7월 제152회 임시수위단회에서는 법위를 정식출가위로 사정하고 그의 공덕을 기리며 종사의 법훈을 서훈하기로 결의하였다. 이후 영산선학대 총장으로 재임 중 원기103년 9월18일 제234회 임시수위단회에서 종법사로 선출되었다.

경산 장응철경산 종법사법문 바로가기

경산 종법사는 1940년 전남 신안군 장산면 다수리에서 부친 장상봉 선생과 모친 김출진옥 여사의 2남 1녀 중 장남으로 출생했다. 어려서부터 온화하고 너그러운 성품을 지녀 주위 인연의 사랑과 기대를 받으며 성장하였다.

7세 때에 부친의 열반으로 홀어머니를 받들면서 학업과 생업을 함께 꾸려갈 방도를 생각할 정도로 성숙하고 도량이 넓은 철든 소년시절을 보냈다. 기울어진 가세를 다시 세워 어머님을 편안히 모시고자 성실히 살던 경산 종법사의 인생을 바꾼 것은 원불교와의 만남이었다.

21세에 원불교 입문

원기45년 21세 되던 해, 전주에 거주하는 이종형인 최덕근 선생께서 원불교에 귀의하라는 간곡한 청을 받고 정산종사를 뵙게 되면서 ‘정치가가 되려는 꿈’을 접고 원불교에 입문과 동시에 전무출신을 서원했다.

원불교의 수행
경산 장응철 종법사

오직 한 길

4년 동안 교정원 총무부 서기를 마치고 원기49년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에 입학, 원기53년 졸업했다. 첫 발령지는 교단의 후진들을 양성하는 영산선원. 교단 창교의 얼이 배어있는 영산성지의 교육환경 속에서 자기발전을 위해 배우는 마음을 놓지 않았으며, 신앙과 수행에 대한 적공에 쉼이 없었다. 이런 그의 노력은 교정원장 재임 중에도 그대로 이어졌다. 외출하고 돌아오면 꼭 새 책을 사와 정독하고, 고산 이운권 종사에게 배운 붓글씨는 서법 책을 놓고 연마를 하는 등 끊임없이 연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5년간의 영산생활을 마치고 원기58년 교정원 총무부 과장으로 부임했다. 이 시기는 교정 전반의 상황을 파악하는 계기가 되었다.

경산 종법사는 원기60년 금강같이 굳은 지조로, 백옥같이 맑은 정절로 남김없이 오직 이 길에 혈심혈성을 바치기로 결심하고 정남 서원을 했다.

원기62년부터 5년간 서울사무소 사무장으로 근무했다. 이 시절은 경산 종법사에게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인 서울에서 견문을 넓히고 대인관계를 넓혀 교단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원기67년 교정원 총무부장에 부임, 순환제 인사제도를 정착시킨 후, 원기73년 첫 교화장인 청주교구장에 부임했다. 청주교구장으로 부임, 교화발전에 노력하는 한편 교구의 숙원사업이었던 교구청 신축불사를 추진하였다.

원기76년 영산대학 학장 겸 영산사무소장에 취임했다. 교육발전계획에 따라 영산대학을 정부가 인정하는 4년제 정규대학으로 승격하기 위해 혈성을 다한 결과 원기77년 상급학교 입학학력 인정학교로 지정받아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법적인 장치를 완비하는 등 인재양성과 교육발전에 심혈을 다하였다.
원기78년 4년제 정규대학을 준비하기 위한 건축불사를 시작했다. 2년 동안 40억원의 불사를 원만히 마쳐 교단의 교육정책에 중요한 공적을 나투었다.

원기 79년 서울교구장에 부임하여 교단 교화의 중심지인 서울에서 서울 대법회와 동네 교화, 화요 공부방을 열어 서울교화 발전에 성심을 다하였고, 원기85년 교정을 책임지는 교정원장에 부임, 교정원 전산화를 이루어냈고 영광 핵폐기장 설치를 막아냈다.

원기73년 정수위단원에 피선되었고, 79년, 85년에 정수위단원에 재선되었으며, 원기 85년 종사 서훈을 받았다. 교정원장 재임시 매주 월요조회 때 경산 종법사의 말씀을 듣기 위해 일부러 조회에 참석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대산종사의 법문을 오랫동안 연마하면서 설하는 법문은 대중들에게 깊은 감명과 울림을 주었다.

원기88년 중앙중도훈련원장에 부임, 전무출신 훈련을 체계화 하고, 홈페이지 개설, 리모델링을 하는 등 훈련여건 개선에도 기여하였으며, 원기 91년 종법사에 추대되었다.

교법에 바탕한 고경 해석 탁월

경산 종법사는 일원상서원문 《마음달 허공에 뜨다》, 참회문 《죄업으로부터의 자유》을 친저하였고, 불조요경 중에서 금강경 《생활 속의 금강경》, 반야심경 《자유의 언덕》, 수심결, 목우십도송《마음소 길들이기》, 고경《노자의 세계》《육조단경》등을 해석하였으며, 경산종법사의 신앙과 수행이 그대로 배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좌산 이광정

좌산 종법사 (이광정 1936~, 재임 원기79년 11월 6일~91년 11월 3일)는 1936년 3월 15일에 전남 영광군 대마면 복평리에서 부친 광산 이삼공과 모친 광타원 이공원의 5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는 책 읽기를 좋아하고, 사물에 대한 연구심이 강하고, 한번 하기로 한 일은 반드시 이루어 내고야 마는 정성심으로 어른들의 총애를 받았습니다.
어느 날 집안의 어른인 호산 이군일 선진의 안내로 정산 종법사를 뵙고 정산 종법사의 자비로운 성안과 밝으신 법문을 받들면서 그 동안 마음속으로 혼자 고민해 오던 인생의 많은 문제에 대한 길을 찾을 수 있으리라는 믿음으로 출가의 결심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좌산 종법사는 일과로 득력한다는 표준으로 스승님을 향한 절대적인 신성과 쉼 없는 정성으로 공부와 사업을 병행하여 대중의 표준이 되었고, 소태산 대종사를 비롯, 역대 종법사의 경륜을 이어 인재육성, 체제정비, 경제기반확립, 교서번역, 방송국 설립, 국제교화 등 교단 각 분야의 성숙과 세계적 종교로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특히 재가, 출가가 다 함께 맑고 밝고 훈훈한 삶을 나누고 창조할 수 있는 교화, 교육, 자선, 문화사업의 기반을 견고히 하고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원불교의 수행

대산 김대거

대산 종법사(김대거 1914~1998, 재임 원기47년 1월 1일~원기79년 10월 31일)는 전북 진안군 성수면 좌포리에서 부친 김인오와 모친 안경신의 5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어려서부터 기상이 활달하시고 성격이 대범하시어 일찍부터 대인의 풍모가 엿보였으며 11세에 만덕산 초선회에서 대종사를 만난 후 원불교에 출가하였습니다.
대산 종법사는 정산 종법사의 유업을 계승하여 교서편찬, 삼동원 개척에 주력하고, 해외교화 강화, 훈련강화, 서울회관 건립, 교도 법위향상 운동 등에 교단의 힘을 쏟았습니다. 33년간 종법사로 재임하면서 개교반백년 기념성업추진, 교단창립 2대 및 소태산 대종사 탄생 백주년 기념성업 등을 주도하였고, 세계적인 종교연합운동을 제창하였습니다.
대산 종법사는 탁월한 지혜와 강력한 지도력으로 교단을 이끌면서 교세를 4~5배 발전시켰고, 1994년(원기 79) 11월에 좌산 이광정에게 종법사직을 양위하고 상사로 추대되었습니다.

교헌상에는 종법사직을 임기제로 시행하고 상사제도를 시행하게 되어 있었지만, 교단적 정서와 강력한 지도력 때문에 열반 때까지 종법사직을 수행해주기를 바라는 여론도 많이 있어, 상사제 시행은 대산 종법사의 단호한 결단력이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교리실천도해〉·〈정전대의〉등을 저술하여 교도들의 공부길을 밝혀주었고, 그 외에도 여러 권의 법문집이 발행되었습니다.
원불교는 대산 종법사에 이르러 국내 6대 종교로 발돋움하고 세계 종교의 기초를 닦게 되었습니다.

대산 종법사 이미지

게송

진리는 하나, 세계도 하나,
인류는 한가족,
세상은 한일터,
개척하자 하나의 세계

오늘날 우리 인류는 모든 면에서 서로 울을 트고 넘나들며 합력하지 않으면 안 될 시기에 접어들었으며
또한 현 세계는 점차 어두운 데서 밝은 데로 옮기는 과정에서 아직 질서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세계는 인류와 일체 생령이 함께 사는 큰 집임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사생이 내 몸이요, 시방을 내 집 삼아 동척사업을 하되 불법을 활용하고 무아봉공하여 전 인류가 공생공영하는 길로 나아가야 되겠습니다.

정산 송규

정산 종법사(송규 1900~1962, 재임 원기28년 6월 6일~47년 1월 23일)는 경북 성주군 초전면에서 부친 송벽조와 모친 이운외의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부터 구세의 뜻을 높이 품고 1917년 17세 때에 전라도로 건너와 정읍 화해리에서 소태산 대종사의 친영을 받고 제자가 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정산 종법사는 소태산 대종사의 수제자로서 다른 구인제자들과 함께 교단 창립에 적극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교리 제정에 기여한 공로로 인하여 소태산 대종사는 그를 「우리 회상의 법모」라고 까지 칭찬하였습니다. 이후로 정산 종법사는 익산총부와 영산성지에서 후진양성에 주력하였고, 1943년(원기 28) 소태산 대종사가 열반하자 종통을 이어 후계 종법사가 되었습니다.
일제말기의 가혹한 탄압과 8·15의 혼란, 6·25의 수난 등을 극복하면서 소태산 대종사의 성업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8·15 광복 이후에 교단의 명칭을 「불법연구회」에서 「원불교」로 바꾸었습니다.

또한, 〈원각가〉·〈불법연구회 창건사〉·〈건국론〉 등을 비롯하여 많은 저술을 남겼으며, 원각가는 당시 교도들의 신앙·수행심 고취에 큰 역할을 하였고, 불법연구회창건사는 원불교 교사의 기본이 되었습니다.
건국론은 현재까지도 학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그의 법문을 수록한 〈정산종사법어〉가 1972년(원기 57)에 발간되어 원불교 교서의 하나로 쓰여지고 있는데, 〈대종경〉과 더불어 많이 읽히고 있습니다

정산종법사는「원각성존소태산대종사비명」을 직접 집필하여 소태산 대종사를 후천개벽시대의 주세불로, 원불교를 주세종교로 천명하였으며, 동원도리·동기연계·동척사업의 삼동윤리를 통해 세계는 하나의 진리, 인류는 한 가족 임을 말씀하였습니다.

원불교의 수행

삼동윤리

① 동원도리 ‥이 세상 모든 종교의 미래의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많은 종교가 교리를 서로 다르게 표현하고 있고, 문호를 따로 세우고 있으며, 각 종교의 주장과 방편에 따라 교화를 펴고 있으나 모든 종교의 근본적 진리는 다 같이 일원의 진리에 바탕 해 있고, 궁극적인 목적도 다 같이 평화 안락한 이상 세계 건설에 있으므로 모든 종교인은 비록 이름이 다르고 교리와 제도와 의식을 다르게 표현하고 있으나 그 근본은 하나인 것을 알아서 서로 대동 화합하자는 것입니다.

② 동기연계 ‥모든 인류의 미래의 진로를 밝힌 것이다. 이 세상의 많은 인류와 무수한 생령들이 그 이름은 서로 달리 하고 있으나 그 근본은 다 같이 한 기운으로 연계되어 있는 동포인 것을 알아서 서로 대동화합하고 상생상화의 선연을 맺어 함께 진급하자는 것입니다.

③ 동척사업 ‥인간 사회의 각종 사업이나 주의 주장이 때로는 서로 다르고 모순되는 것 같으나, 궁극적인 목적은 다 같이 살기 좋은 세상을 개척하려는 데에 있고 또한 서로 힘이 되는 것을 알아서 대동 화합하자는 것입니다.

게송

한 울안 한 이치에,
한 집안 한 권속이,
한 일터 한 일꾼으로,
일원세계 건설하자

삼동윤리는 일원의 진리에 바탕한 일원세계 건설의 구체적 방법인 것 입니다.

종법사

원불교에서는 교단의 최고직위를 종법사라 한다. 종법사는 원불교의 교조(敎祖)인 원각성존 소태산 대종사로부터 법통을 계승하는 주법으로서 교단을 주재하고 교헌에 의하여 대외적으로 원불교를 대표하는 최고지도자의 지위를 갖는다.

종법사의 자격

종법사는 원불교 교헌에 의하여 6년을 1기의 임기로 민주적 절차와 공의로 선출된다. 법위등급이 정식출가위 즉 원정사 이상이며 연령이 74세 이하를 피선자격으로 하여 원불교의 최고 결의기관인 수위단회에서 재적단원 2/3 이상의 찬성을 받아 야 선출되며 선출된 종법사는 원불교 재가출가 전교도의 대표로 구성된 중앙교의회에서 교단적으로 추대한다. 현재 종법사는 경산 종법사이며 원기91년(2006년) 11월에 종법사에 추대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역대 종법사는 교조이신 소태산 대종사(원기 1년∼28년) 의 열반에 따라 법통을 계승하여 정산종법사(원기28년∼47년), 대산종법사(원기47년∼79년), 좌산종법사(원기79년∼ 원기91년), 경산종법사(원기91년 ∼ 현재) 로 이어지고 있다.

종법사가 됨으로써

원불교에서는 종법사가 됨으로써 교단의 주법으로서 교단을 주재하고 원불교를 대표하는 최고 지위를 갖게 되며 원불교의 출가재가 전 교도의 교화조직인 교화단과 최상위단인 수위단의 단장이 되며 동시에 최고 결의기관인 수위단회의 의장을 맡아 교단을 통치하게 된다.
종법사는 교헌에 의하여 교화를 주재하고 이에 필요한 교서 편정권, 교규제정권, 인사임면권, 영전수여 및 사면복권 등의 상벌 시행권을 갖게 된다.

종법사 보좌기관(법무실) : 宗法師 보좌사무를 관장한다

① 종법사 시봉사무
② 법문 수필(法門 隨筆) 및 정리 사무
③ 종법사 수행(隨行) 사무
④ 종법사 대외(對外)관계 및 의전(儀典)업무
⑤ 종법사 내명(內命)에 관한 사무
⑥ 원로회의(元老會議)에 관한 사무
⑦ 종법실 각종 자료 및 비품관리 사무
⑧ 중요시사(重要時事) 품의 및 상의하달(上意下達) 하의상달(下意上達) 사무
⑨ 애경상문(哀慶喪門) 사무
⑩ 기타 종법사의 지시업무